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유아 구내염-원인부터 치료 및 예방 전염 등원

by godlife-maker 2023. 7. 13.

 

유아 구내염, 부모님들의 불안과 고통을 함께하는 만성질환입니다. 매해 이시기가 되면 어린이비이나 유치원 등에서 유행하는 질환 중 하나인데요.이 글에서는 유아 구내염에 대한 철저한 이해와 올바른 치료, 예방법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또 가장 궁금해하시는 전염 여부와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등원해도 되는지에 대해 함께 알아보고 아이의 건강을 지켜봅시다!

 

유아 구내염의 원인과 증상

구내염은 입 안에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바이러스, 세균 등에 의해서 생기고 입천장, 잇몸등이 헐거나 물집이 생깁니다 입 뿐만 아니라 목구멍에도 수포가 생길 수 있으니 아이가 목의 통증을 호소하거나 갑자기 이유없이 식사량이 줄거나 하는 증상이 의심스러울 땐 꼭 병원을 방문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 구내염은 수족구와 사촌지간이라고 할 정도로 비슷한 양상을 띠며 비슷한 시기에 유행처럼 나타나지만 수족구는 손발을 포함 몸에 발진이 생기고 구내염은 입에만 수포가 생기는 것으로 구분해 볼 수 있습니다. 유아 구내염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병할 수 있습니다.발치나 소아의 치아 발육 기간에 잇몸 염증, 구강 내 세균의 초기 감염 및 또래 간의 감염, 그리고 올바르지 못한 구강 위생으로 인한 것이 주요 원인입니다. 유아 구내염의 증상으로는 입안 통증, 입술 또는 잇몸 염증, 입안 소양증 등이 있으며, 발열과 복통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유아 구내염 치료법

유아 구내염 치료 방법은 원인과 증상을 종합적으로 파악하여 결정됩니다. 먼저 염증과 감염을 확실히 진단한 후, 항생제 및 소염제 처방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아이가 부담스럽지 않게 올바른 구강 위생 습관과 함께 칫솔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필요 시 치과 진료를 통해 더욱 세심한 치료를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자극이 강한 음식, 양념이 과도한 음식은 피하고 영양균형이 좋고 식감이 부드럽고 촉촉한 음식을 위주로 섭취해야합니다.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되며 무엇보다도 스트레스를 줄이고 충분히 휴식함으로 면역력을 회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아 구내염 예방법

유아 구내염 예방에 가장 중요한 것은 구강 내 세균 감염을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아이에게 올바른 구강 관리방법을 가르치고 연령에 맞는 칫솔과 치약 사용, 칫솔질 기술을 익히게 해야 합니다. 또한 개인 칫솔 및 용품을 따로 관리하여 또래 간의 감염 가능성을 차단해야 합니다. 건강한 생활 습관과 영양분을 공급하는 식단을 섭취하도록 지도하면 추가적인 예방 효과가 기대됩니다.놀이활동 및 정서활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조절하고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통해 기초면역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유아 구내염 전염되나요? 등원해도 될까요?

유아 구내염은 전염성이 높은 편입니다. 구내염이 의심되면 등원하기전 진료를 우선 받아볼 것을 권장합니다. 다니고 있는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구내염이나 수족구등이 유행하고 있다면, 아이가 목이나 입안의 통증을 호소하거나 별다른 증상없이 열이 난다면 구내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구내염으로 확진되면 대부분의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의 경우,약 일주일정도 등원을 하지않고 가정보육을 하게합니다. 일주일간의 치료가 끝나면 다시 의료기관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고 완치판정과 함께 등원가능일을 진료확인서에 확인받아 아이를 등원시킬때 함께 제출하시면 됩니다.

 

 

유아 구내염에 대해 원인과 올바른 치료, 예방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원인과 증상을 정확히 파악하고, 알맞은 치료를 진행함으로써 아이의 건강한 구강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통해 일찍부터 구내염으로부터 아이를 지키고 건강하게 성장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부모님들께서도 유아 구내염 및 아이의 구강 건강에 대해 더욱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