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Health

영양제 많이 먹으면 몸에 안좋을까?

by godlife-maker 2023. 8. 18.

 

평소 피로함을 느껴서 건강을 챙겨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을때, 건강을 챙기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을겁니다. 새로운 운동을 시작한다거나 좀 더 몸에 좋은 건강한 음식으로 식사를 한다거나 하는 것들이죠. 그중 하나가 바로 영양제를 챙겨 먹는 것일텐데요. 몸에 좋은 영양소를 챙겨먹으면 그만큼 더 건강에 좋지않을까 하는 마음에 간에 좋은거, 위에 좋은거, 뼈에 좋은거 등등 하나하나 추가하다보면 금새 하루 챙겨먹는 영양제만 해도 한줌이 되고, 영양제를 삼키느라 마시는 물로 배가 부를 지경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영양제를 많이 먹어도 괜찮은 걸까요?

 

영양제 과다복용의 부작용

영양제를 과다복용하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영양제는 필요한 영양소를 보충하는 목적이지만, 과도한 양을 섭취하면 오히려 독성을 높일 수 있어서 몸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영양제를 과다복용할 경우 발생하는 증상은 영양제 종류에 따라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볍게는 구토, 설사, 복통, 두통, 어지러움 등의 증상부터 심하게는 간 손상, 간 기능 장애, 신장 기능장애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혈압이 상승하거나 땀이 지나치게 많이  나는 것도 이상증상 중 하나입니다. 특히 영양제로 섭취한 영양소를 소화 흡수하기 위해서는 간과 신장의 활동이 필요함으로 영양제를 과다섭취할시 간과 신장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영양제와 같이 건강을 위해 많이 섭취하는 건강즙(노니즙, 호박즙 등)이나 다이어트를 위해 섭취하는 특정성분(가르시니아,카테킨 등)이 다량함유된 보조제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간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영양제를 바르게 섭취하려면?

영양제 과다 복용으로 인한 건강 문제를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각 종류의 영양제마다 복용량이 다르기 때문에, 권장되는 복용량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다양한 영양제를 한꺼번에 섭취할시 영양소 중복이나 상충효과로 인해 기대한 효능과 다른 방향으로 작용하거나 기대한 효과를 얻지 못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개개인의 건강상태나 병력 등에 따라 복용가능한 양이나 복용가능한 영양제의 종류가 제한적일 수 있기때문에  영양제 선택과 복용량에 대해서는 반드시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건강한 식습관은 영양소를 충분하게 섭취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식습관을 개선하여 가능한 다양한 음식을 섭취하여 영양소의 종류와 양을 충분히 섭취하면 영양제 복용의 필요성이 줄어듭니다. 식사를 건강하게 균형있게 구성하여 영양소 섭취량, 복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영양제를 섭취해야한다면 영양제 품질을 신뢰할 수 있는 곳에서 구매하되, 신뢰할 수 있는 제조사에서 생산한 안전한 제품을 선택해야합니다. 

 

오늘은 누구나 한가지쯤 건강을 위해 챙겨먹고있는 영양제의 과다복용의 부작용과 올바른 섭취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았습니다. 뭐든지 지나치면 독이된다고 하죠? 내 몸의 컨디션에 맞는 영양제의 종류와 적절한 양을 잘 숙지하셔서  건강한 생활 이어가시길 바랍니다. 이를 위해선 영양제 복용도 약사나 의사와 상의하시는 것 잊지마세요.